인터넷 쇼핑몰 특성과 사용자의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: 귀금속·보석 산업 중심으로
경기대학교 | 152 pages| 2006.12.01| 파일형태 :
조회 2240 다운로드 8
자료요약
최근 개인용 컴퓨터 보급이 일반화되면서 전자상거래의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 시장규모 또한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확대되고 있는 인터넷은 전 세계에 걸친 광범위한 연결성과 정보공유의 용이성 등으로 인해 소비자와 구매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주요한 유통경로가 되고 있다. 기업으로 하여금 주문 및 고객서비스의 신속성을 갖추도록 해주고 있으며 소비자는 인터넷을 통하여 많은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받을 수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가 가능해 짐으로써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. 국내의 귀금속?보석시장은 현재 시장 규모가 연간 4조원 정도로 추정되는 가운데 국가 경제 및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석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. 특히 빠르게 발전하는 전자상거래에 대해서는 귀금속?보석 업계에서도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이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.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직접 귀금속?보석 인터넷쇼핑몰을 운영의 경험을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공급자특성이라 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특성, 인터넷 사용자 특성, 신뢰와 고객만족, 지각된 위험으로 파악되는 이용자 구매의도에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귀금속?보석 인터넷 쇼핑몰 업체의 성공적 마케팅 전략 방안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.
e-비지니스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 귀금속 · 보석 인터넷 쇼핑몰 사용자 고객만족 지각된 위험 구매의도
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
  •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, 무단 전재, 배포는 법적으로 "금지되어" 있습니다.
  • 저작권 침해,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“고객센터”를 이용해주세요.
  •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.
  • 위 자료는 경기대학교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.
자료 제공처